![[WWG 2025] 리베르소 트리뷰트 미닛 리피터](https://www.klocca.com/wp-content/uploads/2025/04/본문예거-르쿨트르-Q7122480_2025-워치스-앤-원더스_리베르소-트리뷰트-미닛-리피터-3-e1744269164687.webp)
몇 년 전 서울 성수동에서 ‘더 사운드 메이커(THE SOUND MAKER)’라는 전시를 관람한 적이 있다. 예거 르쿨트르 미닛 리피터의 오랜 역사를 살펴보고, 메종이 어떻게 시계에 아름다운 소리를 담아내는지 소개하는 행사였다. ‘사운드’ 하나로 대규모 전시를 마련할 수 있을 만큼 예거 르쿨트르는 미닛 리피터의 분야에서 많은 성취를 이뤘다.
그랑 메종은 1870년에 최초의 미닛 리피터를 생산했고, 1900년 이전에 이미 100여 점의 걸작을 제작하면서 시계의 소리를 마스터했다. 그리고 리베르소가 부활하던 1990년대, 그랑 메종은 직사각형 미닛 리피터 무브먼트를 탑재한 리베르소 미닛 리피터를 선보이며 또 한 번 발전을 이뤘다. 특히 리베르소의 작은 직사각형 케이스는 공명 및 증폭을 위한 공간이 좁고 공의 모양도 바꿔야 했기 때문에 작업이 까다로웠다.
이러한 사운드 메이커의 기술력은 2000년대에도 계속 진화했다. 더 깨끗한 사운드와 볼륨을 높여주는 크리스탈 공(2005년)과 트레뷰쉐 해머(2009년)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2009년, 칼리버 182는 그랑 소네리를 포함한 26개의 컴플리케이션과 12개의 특허, 1,400개의 부품을 놀라울 정도로 얇은 10.4mm 무브먼트에 탑재하여 혁신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또 2021년 선보인 칼리버 185에서는 기존 소네리 칼리버에서 15분 단위의 차임이 없을 때 발행하는, 시간과 분 사이의 무음 구간을 없애기도 했다.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도 대단하지만 더 놀라운 것은 그렇게 만들어낸 소리를 보존하고 지켜내려는 노력이다. 메종에서 제작한 모든 차임은 꼼꼼하게 녹음 및 보존되어 워치메이커들이 정확한 음색을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사운드 아카이브가 있어서 언제든 정확한 수리가 가능하다. 그야말로 사운드 메이커이자 사운드 마스터다운 모습이다.
올해 예거 르쿨트르는 이러한 소리의 역사를 계승하는 신제품을 선보였다. 리베르소 트리뷰트 미닛 리피터(Reverso tribute minute repeater)는 새로운 인하우스 무브먼트인 칼리버 953을 탑재했으며, 다이얼에 아름다운 소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메티에 라르™를 더했다.
새로운 칼리버 953은 차임의 음질을 향상시키는 핵심 발명품을 포함하여 트레뷰쉐 해머, 크리스탈 공, 무음 구간 제거 등 기존 특허 7가지가 통합되었다. 또 파워 리저브는 48시간으로, 미닛 리피터처럼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컴플리케이션에서는 주목할 만한 성과다.
멋진 사운드에 어울리도록 에나멜 다이얼도 새롭게 디자인했다. 앞면 다이얼에는 발리콘 기요셰 패턴이 장식되어 다양한 각도에서 빛을 받아 움직이는 듯한 시각적 환상을 만들어낸다. 이는 소리의 파장이 확산되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기요셰는 새로운 틸 블루 컬러로 여러 겹의 그랑 퓨 에나멜을 더해 한층 고급스러워졌다. 기요셰와 에나멜링 모두 예거 르쿨트르 메티에 라르™ 아틀리에에서 제작되며, 기요셰에는 4시간, 에나멜링에는 8시간이 소요되었다고 한다.
뒷면 다이얼은 오픈워크로 제작해 정교한 리피터 메커니즘을 완전히 외부로 드러낸다. 레일웨이 미닛 트랙의 캔틸레버 각면 인덱스는 시각적 깊이와 함께 명확한 가독성을 보장하며, 마치 메커니즘 위에 떠 있는 듯한 효과를 주었다. 브릿지는 수공으로 베벨링 처리했고, 브러싱 및 그레인 처리된 표면과 조화를 이룬다. 무브먼트 하단의 해머를 지지하는 브릿지는 앞면 다이얼과 어울리도록 블루 래커로 장식했다. 이와 함께 측면 슬라이더도 새 모델에서는 보다 간결하게 제작했다.
블랙 앨리게이터 가죽 스트랩에는 조절 가능한 핑크 골드 폴딩 클래스프가 체결된다. 이 클래스프는 46개의 부품으로 이뤄져 있으며, 0.5mm 까지 미세 조정이 가능한 더블 휠 메커니즘을 탑재해 착용감을 끌어올렸다.
사운드 메이커의 새로운 악기는 새로운 기요셰 패턴을 따라 더 깊고 넓게, 그리고 오래 울려 퍼질 것 같다.
-
- 크기 :
- 51.1mm x 31mm
-
- 두께 :
- 12.6mm
-
- 케이스 소재 :
- 핑크 골드
-
- 유리 :
- 사파이어 크리스털
-
- 방수 :
- 30m
-
- 스트랩 / 브레이슬릿 :
- 블랙 앨리게이터 악어 가죽 스트랩, 핑크 골드 폴딩 버클
-
- 다이얼 :
- 틸 블루 에나멜 기요셰(앞) & 오픈워크(뒤)
-
- 무브먼트 :
- 칼리버 953
-
- 방식 :
- 핸드와인딩
-
- 기능 :
- 시, 분, 미니트 리피터
-
- 시간당 진동수 :
- 28,800vph(4Hz)
-
- 파워리저브 :
- 48시간
-
- 가격 :
- 미정
-
- 수량 :
- 30개
로그인하거나 가입하여 댓글을 남겨주세요.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