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G 2025] 아놀드 앤 선 콘스탄트 포스 투르비용 11](https://www.klocca.com/wp-content/uploads/2025/04/AS-CFT-11-YG_social-media-3-e1745462756424.webp)
아놀드 앤 선(Arnold & Son)은 시계 제작의 두 거장 존 아놀드(John Arnold)와 아브라함-루이 브레게(Abraham-Louis Breguet)에 대한 헌사의 의미를 담아 콘스탄트 포스 투르비용 11(Constant Force Tourbillon 11)을 출시했다. 이 시계는 1808년 아브라함-루이 브레게가 존 아놀드의 크로노미터 무브먼트 11을 기반으로 제작한 최초의 투르비용 시계에서 영감을 얻었다.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에 시계 발전을 이끈 존 아놀드와 아브라함-루이 브레게는 서로에 대한 존경을 숨기지 않은 채 가까이 교류했다. 1789년에서 1791년 사이 아브라함-루이 브레게가 런던을 자주 방문했을 때 두 사람은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며 시계 발전을 도모했다. 존 아놀드가 아브라함-루이 브레게의 절제되고 우아한 디자인과 정교한 기계학에 감탄했다면 아브라함-루이 브레게는 존 아놀드의 대량 생산을 위한 메커니즘 개발 능력에 매료됐다. 두 사람은 각자의 아들을 상대방의 공방에 보내 교류를 이어갔고, 밸런스 휠의 오차를 줄이는 방법을 함께 연구했다. 아브라함-루이 브레게는 자신의 첫 번째 투르비용 시계를 존 아놀드와의 우정의 징표로 삼아 그의 아들 존 로저 아놀드(John Roger Arnold)에게 선물했다. 현재 이 시계는 영국의 대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
두 사람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간직한 콘스탄트 포스 투르비용 11은 옐로우 골드 케이스로 선보인다. 옐로우 골드는 존 아놀드가 고급 회중시계에 즐겨 사용하던 소재이기도 하다. 케이스 지름은 41.5mm, 두께는 13.7mm다. 돔형 사파이어 크리스털 글라스는 양면에 무반사 코팅 처리했다. 방수는 30m다.
얇은 베젤 덕분에 화이트 그랑 푀 에나멜 다이얼의 존재감이 더욱 부각된다. 옐로우 골드로 만든 판에 흰색 에나멜을 채우고 800°가 넘는 고온에서 여러 차례 소성 과정을 거친 뒤 광택을 내기 위해 마지막에는 투명한 에나멜을 도포한 뒤 구워 낸다. 시간을 표시하는 화이트 오팔 서브 다이얼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비스듬하게 제작했다.
핸드와인딩 칼리버 A&S5219는 아브라함-루이 브레게가 존 로저 아놀드에게 준 투르비용 회중시계를 원형에 가깝게 재현했다. 무브먼트 중앙을 가로지르는 광활한 브리지는 1분에 1회전하는 투르비용을 고정한다. 밸런스 주얼을 고정하는 알파벳 T 모양의 스프링은 아브라함-루이 브레게의 패러슈트(pare-chute) 충격 흡수 장치에서 착안했다. 원작에는 디텐트 이스케이프먼트를 사용한 것과 달리 칼리버 A&S5219에는 일반적인 스위스 레버 이스케이프먼트를 사용했다. 2개의 배럴을 직렬 연결하여 100시간의 긴 파워리저브를 제공한다. 긴 파워리저브에 따른 급격한 토크의 변화와 이로 인한 오차를 보정하기 위해 콘스탄트 포스 메커니즘을 적용했다. 콘스탄트 포스 메커니즘의 영향으로 시계를 착용했을 때 보이는 닻 모양의 초침은 1초에 한 칸씩 점프한다. 배럴 브리지에는 “존 아놀드와 아브라함-루이 브레게를 기리며. 동시대의 친구이자 시계 제작의 영원한 전설들(To the revered memory of John Arnold and Abraham-Louis Breguet. Friends in their time, legendary watchmakers always.”) 이라는 문구를 새겼다.
존 아놀드와 아브라함-루이 브레게의 우정, 크로노미터에 대한 헌사, 전설적인 워치메이커들에 대한 경외심을 담은 콘스탄트 포스 투르비용 11은 11개 한정 생산된다.
-
- 지름 :
- 41.5mm
-
- 두께 :
- 13.7mm
-
- 소재 :
- 옐로우 골드
-
- 유리 :
- 사파이어 크리스털
-
- 방수 :
- 30m
-
- 스트랩 / 브레이슬릿 :
- 미드나잇 블루 앨리게이터 악어 가죽 스트랩, 옐로우 골드 핀 버클
-
- 다이얼 :
- 화이트 그랑 푀 에나멜
-
- 무브먼트 :
- A&S5219
-
- 방식 :
- 핸드와인딩
-
- 기능 :
- 시, 분, 트루 비트 세컨즈
-
- 시간당 진동수 :
- 21,600vph(3Hz)
-
- 파워리저브 :
- 100시간
-
- 가격 :
- 129,800스위스프랑(2억2,530만원)
-
- 수량 :
- 11개
로그인하거나 가입하여 댓글을 남겨주세요.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